말 한마디로 천냥빚을 갚는다.


우리가 말에관해 가장 흔히 들을 수 있는 속담 중 하나입니다. 별거아닌 말 한마디인거 같지만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. 같은 말이라도


어떻게 사용하고 표현하냐에 따라 정말 큰 차이를 불러일으킬 것입니다. 결국 모든 게 사람이 하는 일이고 본질은 관계이기떄문이라 생각합니다.


이번 시간은 그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카피라이터에 대해 나누겠습니다.



1. 복잡한 문장


조건문이나 수동태 형식은 피해야 합니다. 써야겠다고 생각한 것은 우선 문장으로 적은 뒤 그것을 단순한 평서문으로 바꿉니다. 이렇게 하고나면 문장이


너무 지루해졌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 데 그런 생각이 드는 이유는 내용이 지루해서 그런 것일 뿐이지 다른 이유때문은 아닙니다. 그럴때는 처음부터 다시


시작해 흥미로운 내용을 생각해내야 합니다. 또한 종속절(문장 속 문장)을 사용하는 것도 되도록 문장을 2개로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.


2. 긴 단어


길거나 약간 생소한 단어는 그것을 쓰지 않으면 도저히 의미가 정확하게 전달되지 않을 때만 사용해야 합니다. 긴 단어는 문장의 간결성을 해치거나 대화의


뜻을 정확히 전달하기 어렵습니다. 글을 쓰면서 긴 단어가 떠오를 때마다 15~30초 정도 고민해서 1음절 단어를 생각해내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.


3. 재미없는 단어


활기찬 단어를 사용하도록 노력해야합니다. 짧은 문장으로 더 많은 정보를 전하는 방법이 됩니다. 예를 들어 자르다는 토막내다, 잘게 쪼개다, 물어뜯다.


등을 사용할 때 더 많은 것을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. 이런 식으로 한 단어 속에 많은 정보를 집어넣으면 다른 부분에서 그 정보를 전달할 필요가 없어집니


가장 흥미로운 단어를 맨 앞에 두는 것은 헤드라인을 잡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.


4. 추상적인 단어


단어는 가능한 한 구체적인 단어를 사용해야 합니다. 개, 고양이, 식물, 컴퓨터 등 손에 잡히는 단단한 물건에 대한 이야기가 배려, 사랑, 의혹 등 단어보다


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.


5. 반복.


한 단락 속에서 같은 단어를 너무 자주 사용하는 것은 피해야합니다. 그리고나 만약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. 사람들이 기억을 잘할 수 있도록 의도적인 반복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철저하게 계산된 면이 있어야 합니다. 아무 의미없이 반복하는 단어는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일으킵니다.


6. 수식어 남용


형용사나 부사 등 수식어는 카피라이터의 직설적인 어조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. 무언가를 홍보하거나 마케팅을 하다보면 그것의 장점을 추켜세우는 게


당연한 것이지만 정말, 매우 등의 수식어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.


7. 애매함


추상적인 단어를 사용하지 말라는 것과 비슷한 맥락입니다. 문법 상 단순하고 모든 것이 완벽하더라도 말의 의미를 잊어서는 안됩니다. 예를 들어, 맛있는


어린이 피자 만들기 대회를 개최한다.라는 문장을 살펴보면 문법적으로는 오류가 없지만 맛있는을 수식하는 단어가 불문명한것을 볼 수 있습니다. 물론,


문맥 상 의미를 쉽게 파악할 수는 있지만 독자가 오해할 수 있는 문장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. 따라서 어린이를 위한 맛있는 피자만들기 대회를 개최한다


와 같은 문장으로 수정해야 할 것입니다.


8. 광고성 단어


지나치게 광고성을 띄는 단어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. 예를 들어 믿을 수 없는, 최고의, 대박, 불티나게, 놀라운, 비법 공개, 수익 보장, 절호의 기회, 폭발적인, 완전 매진, 화끈하게 등의 단어는 카피라이팅의 품질을 오히려 떨어트립니다. 오히려 군더더기 없는 단순한 단어를 사용하는 게 신뢰를 


줄 것입니다.



사업자 정보 표시
페이앱w | 김기환 | 서울특별시 은평구 수색동 189-83 | 사업자 등록번호 : 365-04-00676 | TEL : 010-3545-9632 | Mail : pmj3591@gmail.com | 통신판매신고번호 : 호 |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

+ Recent posts